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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 옵션 시리즈] 앰비언트 오클루전(Ambient Occlusion)

♠데브♣ 2023. 1. 30. 13: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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앰비언트 오클루전(Ambient Occlusion)

앰비언트 오클루전(Ambient Occlusion) 소개


앰비언트 오클루전(Ambient Occlusion)은 보다 사실적인 이미지를 생성하기 위해 컴퓨터 그래픽에서 사용되는 음영 및 렌더링 기술로 한글로 직역하면 주변 폐색을 의미합니다. 평평한 표면에 깊이와 사실감을 더하기 때문에 3D 모델링 및 애니메이션 분야에서 사용되는 아주 강력한 도구입니다.

빛이 실생활에서 작동하는 방식을 시뮬레이션하여 두 표면이 만나는 부분의 그림자와 더 어두운 영역을 만들어 냅니다. 이는 카메라에서 피사체로 가는 광선을 추적해서 장면의 어떠한 개체에 의해 차단되는 빛의 양을 측정하여 수행됩니다. 아티스트는 이 기술을 사용하여 더 적은 리소스로 보다 생생한 이미지를 만들 수 있습니다.


앰비언트 오클루전(Ambient Occlusion)의 이점


앰비언트 오클루전(Ambient Occlusion)은 창작물에 깊이와 사실감을 더하기 때문에 3D 아티스트에게 유용한 도구입니다. 적은 리소스로 훨씬 더 사실적인 이미지를 만드는 데 사용할 수 있는 비교적 간단한 기술입니다. 또한 복잡한 조명 계산이 필요하지 않기 때문에 장면을 렌더링하는 데 걸리는 시간을 줄이는 데 사용할 수 있습니다.


앰비언트 오클루전(Ambient Occlusion) 구현 방법


앰비언트 오클루전(Ambient Occlusion)의 구현은 사용 중인 소프트웨어에 따라 다릅니다. 대부분의 3D 소프트웨어 패키지에 쉽게 추가할 수 있는 앰비언트 오클루전(Ambient Occlusion) 도구가 함께 제공됩니다. 또한 더 복잡한 장면에 사용되는 앰비언트 오클루전(Ambient Occlusion)을 사용할 수 있는 여러 가지 타사 플러그인도 사용 할 수도 있습니다.


앰비언트 오클루전(Ambient Occlusion)의 종류


앰비언트 오클루전(Ambient Occlusion)을 구현하는 데 사용되는 여러 가지 기술이 있습니다. 가장 일반적인 기술은 SSAO(Screen-Space Ambient Occlusion), RTAO(Ray Traced Ambient Occlusion) 및 VBAO(Voxel-Based Ambient Occlusion)입니다. 이러한 각 기술에는 고유한 장점과 단점이 있으므로 사용할 기술을 선택하기 전에 차이점을 이해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 스크린 스페이스 엠비언트 오클루전 (Screen Space Ambient Occlusion : SSAO)


이것은 비디오 게임과 같은 3D 응용 프로그램에 사용되는 실시간 엠비언트 오클루전(주변 폐색) 기술입니다. 장면의 깊이 버퍼를 사용하여 주변광의 폐색을 실제와 근접하게 만들어 줍니다. 빠르고 효율적이며 실시간 애플리케이션에서 잘 작동하고 최소한의 하드웨어 리소스가 필요하며 구현하기 쉽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SSAO 단점: 특정 경우에 아티팩트를 생성할 수 있으며 다른 방법만큼 물리적으로 정확하지 않습니다.

  • 레이 트레이싱 엠비언트 오클루전 (Ray Tracing Ambient Occlusion : RTAO)


이 기술은 광선 추적을 사용하여 물리적으로 더 정확한 엠비언트 오클루전(주변 폐색)을 생성합니다. 물리적으로 정확하고 보다 사실적인 조명 및 그림자 효과를 생성할 수 있습니다.

RTAO 단점: SSAO보다 훨씬 계산 비용이 많이 들고 실시간 응용 프로그램에 적합하지 않습니다.

  • 복셀 베이스드 엠비언트 오클루전 (Voxel-Based Ambient Occlusion : VBAO)


NVIDIA에서 개발했으며 게임에서 사용됩니다. 이 기술은 3D 복셀 그리드를 사용하여 장면의 간접 조명을 근사화하여 보다 사실적인 그림자와 조명 효과를 만들어 냅니다. 전통적인 방법은 간접 조명을 얻기 어려운데 반해 이 기술은 야외 장면에 특히 유용합니다. VBAO를 사용하여 실내 장면에서도 보다 사실적인 조명 효과를 만들 수 있습니다.

  • 복셀(Voxel)이란?


복셀(Voxel)은 3D 개체를 나타내는 데 사용되는 픽셀 유형인 볼륨 픽셀입니다. 디지털 공간에서 3차원 물체를 표현하는 방식으로 3차원 프린팅, 게임, 가상현실 등에서 많이 사용됩니다.

VBAO 단점 : VBAO의 주요 약점은 성능 면에서 비효율적일 수 있다는 것입니다. 복셀 그리드는 모든 프레임을 업데이트해야 하므로 계산 비용이 많이 들 수 있습니다.

  • 호라이즌 베이스드 엠비언트 오클루전 (Horizon Based Ambient Occlusion : HBAO)


HBAO(Horizon Based Ambient Occlusion)는 실시간 렌더링 응용 프로그램에 사용하기 위해 NVIDIA에서 개발한 화면 공간 엠비언트 오클루전(SSAO) 알고리즘입니다. 서로 근접한 주름, 구멍 및 표면을 어둡게 하여 3D 장면에 사실감을 더하는 후처리 효과입니다. HBAO는 다른 SSAO 알고리즘보다 부드럽고 사실적인 엠비언트 오클루전을 생성합니다.


게임의 앰비언트 오클루전(Ambient Occlusion)

앰비언트 오클루전(Ambient Occlusion) 비교


앰비언트 오클루전(Ambient Occlusion)은 비디오 게임에서 보다 사실적인 그래픽을 만드는 데 사용되는 강력한 도구입니다. 두 표면이 만나는 부분에서 더 사실적인 그림자와 더 어두운 영역을 만드는 데 사용됩니다. 또한 복잡한 조명 계산이 필요하지 않기 때문에 장면을 렌더링하는 데 걸리는 시간을 줄이는 데 사용할 수 있습니다.


앰비언트 오클루전(Ambient Occlusion)의 한계


앰비언트 오클루전(Ambient Occlusion)은 보다 사실적인 이미지를 만들기 위한 강력한 도구이지만 한계가 있습니다. 카메라에서 환경까지 가는 수많은 광선을 추적해야 하므로 계산 비용이 많이 들 수 있습니다. 또한 장면의 개체에 의해 차단되는 주변 조명의 양을 제어하기 어려울 수 있으므로 비현실적인 결과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결론


앰비언트 오클루전(Ambient Occlusion)은 보다 사실적인 3D 이미지를 만들기 위한 강력한 도구입니다. 적은 리소스로 훨씬 더 사실적인 이미지를 만드는 데 사용할 수 있는 비교적 간단한 기술입니다. 또한 복잡한 조명 계산이 필요하지 않기 때문에 장면을 렌더링하는 데 걸리는 시간을 줄이는 데 사용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계산 비용이 많이 들고 제어하기 어려울 수 있으므로 한계를 이해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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