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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 옵션 시리즈] FSR기능의 의미와 장단점

♠데브♣ 2023. 1. 11. 04:3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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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SR기능의 의미와 장단점

 

NVIDIA의 DLSS에 이어 AMD의 FSR의 기능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자. 

 


 

1.  FSR의 의미

 

 

FidelityFX는 GPU를 적게 연산시키면서 더 좋은 화질을 보여주기 위해 AMD에서 고안한 이미지 처리 전반에 관련된 개발 키트이다. 오픈 소스이기 때문에 많은 개발자들이 자유롭게 해당 키트를 사용하여 개발할 수 있게 하였다.

 

따라서 FidelityFX에는 다양한 기능들이 포함되어 있는데,

 

그 중에 FSR은 FidelityFX Super Resolution의 약자로 NVIDIA의 DLSS에 대항하기 위해 AMD에서 밀고 있는 *업스케일링(Up-Scaling) 기술이다. *낮은 해상도의 화면을 높은 해상도의 기기에서 보여주기 위해 해상도를 보정하여 높이는 기술.

 

AMD는 FSR을 만들면서 NVIDIA의 DLSS처럼 딥러닝 기술을 사용하지 않고 기존에 사용하던 일반적인 업스케일링 기술에 자신들의 기술을 약간 첨가하는 방식을 택했는데 이를 통해 영상처리속도는 최대 2배 해상도는 최대 4배까지 만들어 준다고 대대적으로 광고를 하였다.

 

애초에 AMD는 최초의 FSR 1.0을 출시 할 때는 공간 업스케일링(Spatial Upscaling) 기술이 사용 되었는데

이 방식은 같은 대상이면 비슷한 색을 가지고 있고 다른 대상이면 다른 색을 가지고 있을 것이라는 아이디어에서 착안해서 색이 극명하게 달라지는 경계를 잡아 밑그림을 그리고 그것을 토대로 이미지를 재구성해내는 방식이다. 

 

우리가 인스타그램이나 사진 앱에서 흔히 쓰는 사진 필터에 들어가는 기술이다.

 

FSR 1.0도 DLSS 1.0과 마찬가지로 이미지가 열화가 너무 심해서 엄청나게 욕을 많이 먹었던 것 같다.

 

FRS 2.0으로 넘어 오면서

공간 업스케일링(Spatial Up-Scaling)에서 시계열 업스케일링(Temporal Up-Scaling) 기술을 사용하도록 변경되었다. 

 

사물이나 사람이 움직이는 것은 거의 비슷한(미세하게 변동된) 이미지들을 연속해서 보여주는 과정에서 대상이 움직인다고 우리가 느끼는 것인데 연속해서 보여주는 각각의 이미지들이 정말 미세한 변동사항만을 가지고 있다는 것에 착안하여 바로 현재 이미지와 직전 이미지와의 합성을 통해서 해상도를 높여주는 방식을 시계열 업스케일링(Temporal Up-scaling)이라고 한다.

 

이 방식을 사용하면 계단현상(Aliasing)이 확실하게 줄어들고 공간 업스케일링에 비해 이미지가 열화 되는 것도 줄일 수 있지만 연산량이 많아져서 프레임이 떨어지고 잔상이 남는 현상(Ghosting)이 일어난다. 

 

FSR의 역할

 

정리해 보면 지금의 FSR은 시계열 업스케일링(Temporal Up-Scaling) 기술을 사용해 업스케일링(Up-Scaling)한 이미지를 AMD에서 자체적으로 개발한 선명도 필터(Sharpen Filter)를 이용해 선명한 이미지로 만든 후 프레임 사이에 들어가는 이미지를 예측해서 추가해 줌으로써 움직임을 부드럽게 해주는 보간 기능을 넣은 업 스케일링(Up-Scaling) 기술인 것이다.

 


 

2. FSR의 장점과 단점

 

  • FSR의 장점

 

FSR은 소프트웨어를 이용한 일종의 후처리 필터이기 때문에 DLSS처럼 인공지능을 위한 특별한 하드웨어나 딥러닝을 위한 슈퍼컴퓨터 같은 것이 필요 없다. 그래픽 카드 상관없이 지원하는 게임에서는 어디든 전부 돌아간다.

 

소스도 오픈해 버렸기 때문에 원하는 개발자라면 누구나 해당 기술을 이용해 어떤 플랫폼에서도 이용 가능하도록 개발할 수도 있다.

 

즉, 범용성이 뛰어나다는 것이 가장 큰 장점이다.

 

시계열 업스케일링을 사용하므로 안티앨리어싱(계단현상제거)가 확실하다.

 

시계열 업스케일링을 사용하므로 연산이 늘어 프레임이 떨어진다고 하는 부분에 있어서는 보간기능이 강력한 것인지 동급 기기 사용을 전재로 DLSS와 거의 비슷한 프레임을 보여준다. 

 

  • FSR의 약점

 

FSR의 약점은 시계열 업스케일링의 근본적인 문제인 잔상과 이미지가 흐리게 보이는 화질 저하인 것 같다.

 

이것은 정말 기술 자체가 가지고 있는 근본적인 한계라서 특별히 해결책이 있을까 싶은데 그들은 이번에도 답을 어떻게든 찾을 것이기 때문에 기대를 해 본다. 

 


 

3. 총평

 

FSR은 출력되는 영상을 소프트웨어를 이용한 후처리 필터로 보정해서 보여주는 것에 불과하기 때문에 사실 근본적인 기술 자체를 DLSS와 비교할 물건은 아닌 것 같다. 활용을 한다면 당연히 AI를 통해 방대한 정보를 학습시킨 DLSS가 압도적으로 우위일 것이다.

 

하지만 그 처리 과정이 어떻든 결국 게임화면은 우리 눈으로 보는 출력물인 것이고 그 결과물이 DLSS에 필적한다면 크게 문제가 있을까? DLSS와 마찬가지로 FSR 역시 2.0이 넘어가면서 많은 개선이 있었고 앞으로가 기대된다. 

 

DLSS기능에 대한 자세한 설명은 아래 링크의 글을 통해 정리해 두었으니 참고하기 바란다.

 

[게임 옵션 시리즈] DLSS기능의 의미와 장단점

게임을 하다 보면 켜고 끄는 옵션들에 대해 궁금할 때가 많이 있다. 이번 포스팅부터 게임 옵션들이 각각 무슨 기능들인지 알아보고자 한다. 사실 필자가 궁금해서 조사해 본 내용들이다. 전공

risingstargameclub.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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